오늘은 이사를 할 때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부동산 복비라고 불리는 중개수수료와 이사비를 실비로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 신청대상부터 방법, 기간, 한도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울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 신청대상 : 만 19세 ~ 39세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사업 신청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 중 만 19세~39세인 무주택자입니다. 오늘부터 신청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사를 이미 했던 경우에는 지원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2022년 11월 117일 이후에 이사한 사람은 신청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내가 이미 이사를 했더라도 작년 11월 17일 이후에 했다면 지금 신청해서 중개수수료와 이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중개보수, 이사비 합산 최대 40만원까지 실비 지원하며 보증금 한도는 2억입니다.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금은 두가지 비용을 합산해서 최대 40만원까지 실비로 지원합니다. 만약 중개수수료가 20만원이 나왔고 이사비로 15만원을 사용했다면 35만원 전체를 지원받을 수 있고 두 가지 비용을 합한 금액이 60만원이면 최대인 40만원을 지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보증금 한도는 2억입니다. 전세의 경우 보증금이 명확히 존재하기 때문에 계산하기 쉬운데 반전세나 월세의 경우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반전세나 전세는 환산보증금으로 계산해서 한도 2억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환산보증금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환산보증금 : (월세 X 전/월세 전환율) + 기존 보증금, 환산보증금 2억까지 신청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나 반전세의 경우 환산보증금 2억 기준을 말씀드리면 보증금 7,000만원에 월세 40만원까지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은 중위소득 150% 이하, 신청기간은 5월 9일 ~ 6월 9일까지입니다.
서울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금의 소득기준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월소득 291만원입니다. 생각보다 소득기준이 높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됩니다. 219만원은 2022년인 작년 기준이며 올해 소득기준을 작년으로 할지 올해로 할지는 아직 결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291만원 언저리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작년부터 시작했고 작년에 지원을 받은 사람이 3,286명이며 평균 27만원씩 지원을 받았습니다. 올해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사업 보증금 한도와 소득기준이 작년보다 많이 올랐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신청기간은 5월 9일부터 6월 9일까지 한달간 신청을 받고 신청방법은 청년몽땅정보통 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바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청년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사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신청대상부터 신청방법, 신청기간, 소득기준 등 모든 것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셔서 지원을 꼭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